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
리눅스 또는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로부터 부팅 가능한 USB메모리를 만드는 방법이다. 터미널창에서 명령어로 쉽게 가능하다(데비안/우분투 기준).

우선 USB메모리를 연결한 후, 장치명을 확인하자.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.

# 장치 목록 표시
lsblk

출력된 결과로부터 USB메모리에 대응하는 장치명을 파악한다. 통상 /dev/sdc, /dev/sdd 이런식이 될 것이다. 여기서는 장치명이 /dev/sdc라고 가정해 보자.

만약 해당 USB메모리가 마운트 되어 있다면 해제해야 한다. 디스크 빈 공간을 확인하기 위한 df 명령으로 간단히 확인 가능하다. 만약 마운트되어 있다면 장치명과 마운트된 디렉토리가 표시될 것이다.

# 디스크 빈 공간 확인
df

# /dev/sdc 마운트 해제
sudo umount /dev/sdc

이제 dd 명령을 이용해서 iso 이미지 파일을 옮기면 된다. 예를 들어 ubuntu.iso 파일을 /dev/sdc로 옮긴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.

# ubuntu.iso 파일을 /dev/sdc 장치로 보냄
sudo dd if=ubuntu.iso of=/dev/sdc bs=4M && sync

dd 의 옵션을 보자면, if는 입력대상(읽어야 할 파일, iso 이미지), of는 출력대상(USB메모리), bs는 한번에 읽어서 처리할 용량 단위인데 iso의 블록 단위인 2048바이트의 배수로 적당히 정하면 될 듯(위의 예시에서는 4MB)

dd 명령이 종료된 후에도 USB메모리에 쓰는 작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을 수가 있다. 따라서 dd 명령이 정상적으로 종료되고 나면 sync 명령으로 메모리와 디스크를 동기화해 주면 완료.








Posted by af334